종이증권에서 전자증권으로 금융환경 선진화를 한발 앞당길 전자증권제도 도입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투자 인프라와 세계적인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본시장 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증권을 전자화 함으로 발행과 유통의 효율성 등 증권에 관한 모든 권리 제고에 기여합니다

세계 일류 종합증권서비스 변화하는 금융환경의 흐름에 늘 앞장서겠습니다.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인프라를 제공하여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

이용자약관

이용자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결제원”)이 전자적업무처리를위한시스템(이하 “예탁결제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일반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회원 : 일반회원(이하 “회원”)이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여 시스템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2. 아이디 : 회원의 식별과 시스템 이용을 위해서 회원이 선정한 문자나 숫 자 혹은 그 조합을 말합니다.
  3. 비밀번호 : 회원과 아이디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회원의 통신상 비밀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4. 회원탈퇴 : 회원의 의사표시로 시스템 이용계약이 종료된 상태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예탁결제원이 그 내용을 시스템을 통해 게시하고, 회원이 이에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예탁결제원은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약관규제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예탁결제원이 본 약관을 변경할 경우 적용일자, 변경사유, 변경 전·후의 내용을 변경약관 적용일 7일전부터 적용일 전일까지 시스템을 통해 공지합니다. 단, 변경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적용일 30일 전부터 적용일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제2항, 제3항에 의하여 변경된 약관은 변경이전에 가입한 회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만약 적용일 이후에도 시스템을 계속하여 이용할 경우 변경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변경약관에 이의가 있는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이용계약의 성립)

  1.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신청자”)는 본 약관에 동의하고, 시스템 등록절차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서에 필수입력사항을 기재하여 회원가입신청을 합니다.
  2. 이용계약은 회원가입신청에 대한 예탁결제원의 승낙이 신청자에게 도달한 때에 성립합니다.
  3. 예탁결제원은 신청자의 회원가입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를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 • 타인의 주민번호 또는 기타 정보로 가입을 신청한 경우
    • • 회원가입신청서의 필수입력사항에 허위기재, 기재누락 또는 오기가 있는 경우
    • • 범죄목적으로 가입을 신청한 경우
    • • 기타 예탁결제원이 정한 회원가입신청요건이 미비된 경우

제5조 (회원탈퇴 및 회원자격상실)

  1. 회원은 언제든지 이용계약을 해지하여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예탁결제원은 요청 받은 즉시 회원등록 말소를 위한 절차를 이행합니다.
  2. 예탁결제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의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3. 제4조 제3항 각호의 사유가 있음이 발견된 때
  4. 다른 회원의 시스템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였을 때
  5. 기타 관련법령 등을 기준으로 사회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할 우려가 있다고 명백히 인정될 경우

제6조 (시스템 이용의 중지 등) 예탁결제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시스템 이용을 제한 또는 중지 할 수 있습니다.

  1. 시스템 관련 시설의 보수, 점검 등이 필요한 경우
  2. 기타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발생한 경우

제7조 (회원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1. 회원의 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보호됩니다.
  2. 회원의 정보는 다음과 같이 사용, 관리, 보호됩니다.
  3. 개인정보의 사용 : 예탁결제원은 제10조 제2항 단서에서 정하는 경우 외에는 시스템 이용과 관련해서 수집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4. 개인정보의 관리 : 회원은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하여 ‘정보변경’에 접속하여 수시로 개인정보를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보호 : 회원의 정보는 오직 회원만이 열람, 수정, 삭제 할 수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이메일주소에 의해 관리됩니다.
  6. 회원이 본 약관에 따라 회원가입을 한 경우 회원가입신청서에 기재된 회원정보를 예탁결제원이 수집, 이용하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8조 (서비스 내용)

  1. 예탁결제원이 시스템을 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 각 호와 같으며, 서비스 내용이 추가, 변경 또는 삭제될 경우 시스템을 통해 적절한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2. 공지사항 등 게시판을 이용하여 회원의 의견을 게시
  3. 기타 수시로 실시하는 설문조사나 이벤트참여 등
  4. 예탁결제원은 자체적으로 생산한 자료나 다른 기관의 협조의뢰를 받은 공익성이 있는 홍보물을 시스템에 게시하거나 이메일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제9조 (게시물의 저작권 등)

  1.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누구든지 게시자의 동의 없이 이를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예탁결제원은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없이 편집,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게시된 내용이 다음 각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4.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5. 상업적 광고물 기타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인 경우

제10조 (예탁결제원의 의무)

  1. 예탁결제원은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2. 예탁결제원은 시스템 이용과 관련해서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3. 전기통신기본법에 의한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4.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수사기관이 적법하고 정당하게 요청한 경우
  5.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6.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7. 회원이 홈페이지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스스로 공개한 경우
  8. 예탁결제원은 회원이 시스템을 이용함에 있어 예탁결제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1. 예탁결제원이 관계법령에 의하여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각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누설하여서는 안되며, 타인이 부정사용하고 있는 사실을 발견한 경우 즉시 예탁결제원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예탁결제원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영리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4. 회원은 시스템 이용 종료 시 로그아웃을 하여 타인의 부정사용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5. 회원은 자신의 귀책사유로 예탁결제원이나 타인이 손해를 입은 경우 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12조 (면책조항)

  1. 예탁결제원은 회원이나 제3자에 의하여 표출된 의견을 승인 또는 반대하거나 수정하지 않으며, 회원 또는 제3자가 시스템에 게시한 정보, 자료 등의 신뢰성, 정확성 등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예탁결제원은 회원이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에 의존하여 입은 손해에 대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예탁결제원은 시스템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 중 회원의 귀책사유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3조 (양도금지)

회원은 시스템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습니다.

제14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예탁결제원과 회원 사이에 발생한 시스템이용에 관한 분쟁에 대하여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하며, 분쟁으로 인한 소는 민사소송법상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제15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윤리위원회심의규정, 정보통신 윤리강령, 프로그램보호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부 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11년 9월 30일부터 시행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예탁결제원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본 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2019년 6월 27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 현황

  • ① 한국예탁결제원은 업무시스템 참가, 원활한 고객상담 등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법령의 규정 및 정보주체의 동의에 근거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처리목적, 처리 및 보유기간등 개인정보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처리현황표 : 이 표는 개인정보처리현황을 구분, 파일명칭, 개인정보 항목, 처리목적,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내부규정)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
    파일명
    개인정보 항목 처리목적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
    (내부규정)
    e-SAFE e-SAFE
    사용자신고 등 제신청
    이름, 직장주소, E-mail, 직장연락처,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소속
    • • e-SAFE 사용자 등록
    온라인 정보주체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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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AFE 시스템
    업무홈페이지
    회원정보
    이름, E-mail,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소속, 아이디, 비밀번호
    • • 업무시스템 참가를 위한 권한관리 및 관련 사항 안내
    온라인 정보주체
    동의
    10년
    VOC 내역 이름, 직장주소, E-mail, 직장연락처
    • • 고객제안 및 고객질문 수렴 및 응답
    온라인/
    오프라인
    정보주체
    동의
    5년
    상속인 금융 거래 조회 접수 내역 이름, 집주소, E-mail, 집연락처,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우편번호,피상속인과의 관계
    • • 금융감독원 및 홈페이지 등록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 15①ⅱ‧ⅲ,자본시장법 시행령 §387조의2
    10년
    기업어음 발행정보 참가신청 이름, 직장연락처, 생년월일, 회사명, 부서명, 책임자구분, 아이디(e-SAFE)
    • • 기업어음 발행정보 확인 업무권한 부여시 본인확인 및 업무연락
    오프라인 정보주체 동의 5년
    인수공사채 등록업무 참가신청 이름, 직장주소, E-mail,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소속, 아이디
    • • 인수공사채 등록업무 권한 부여
    온/오프라인 정보주체
    동의
    10년
    채권등록시스템 참가(해지) 신청 이름, 직장주소, E-mail,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소속, 아이디
    • • 채권등록시스템을 이용한 등록발행업무 권한 부여
    오프라인 정보주체
    동의
    10년
    홈페이지 홈페이지
    Q&A
    이름, E-mail, 핸드폰연락처, 비밀번호
    • •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및 고객과의 의사소통
    온라인 정보주체
    동의
    5년
    증권정보
    포털
    증권정보포털(SEIBro) 회원정보 아이디, 비밀번호
    • • 회원 유형별 권한관리
    온라인 정보주체
    동의
    탈퇴후 5년
    LEI-K LEI-K 서비스
    사용자 현황
    이름, E-mail, 직장연락처, 소속기관명
    • • 법인식별기호(LEI)발급 및 관리서비스 제공
    오프라인 정보주체
    동의
    서비스
    해지시까지
  • ② 한국예탁결제원은 개인정보를 해당 목적을 위해 처리하며, 처리한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③ 한국예탁결제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의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④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동의하신 내용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 – 업무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등으로 연락
  • ⑤ 한국예탁결제원은 업무시스템 참가와 관련하여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기타('www.ksd.or.kr'이하 '홈페이지')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한국예탁결제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 ②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③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⑤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⑥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⑦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⑧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⑨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 ① 한국예탁결제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 ② 한국예탁결제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및 제3자 제공의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탁현황 세부내역은 홈페이지 내 “고객정보센터”→“이용안내”→“개인정보 처리업무 위탁현황”을 참고 바랍니다.

4.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가. 정보주체는 한국예탁결제원에 대해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이하 ‘열람등요구’) 등 다음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① 개인정보 열람요구
    •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③ 삭제 요구
    • ④ 처리정지 요구
  • 나.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열람등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위임장 다운로드
  • 다. 정보주체 및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당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① 접수방법 : 모사전송(FAX), 전자우편, 우편, 방문, 전화 등을 통해 아래 서식 제출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요구서 다운로드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은 위임장 추가제출)
    • ② 접수처 : 이메일: ksdrm@ksd.or.kr, 전화번호: 051-519-1612, FAX : 051-519-1450
      주소 :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부산국제금융센터 38층 (우)48400 (9.② 개인정보 보호담당부서 참조)
    • ③ 본인확인 : 정보주체의 열람등요구 접수 시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을 통하여 그 요구자가 정보주체 또는 대리인 본인인지 여부 확인
  • 라.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마.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바. (행정안전부를 통한 온라인 청구 방법) 개인정보보호종합포털(http://www.privacy.go.kr)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메뉴를 통해서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 사. 개인정보의 열람등요구에 대한 이의 사항은 일차적으로 사유를 명기하여 한국예탁결제원에 재신청 하실 수 있으며, 추가 불복사항은 ‘11.권익침해 구제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설치 · 운영

한국예탁결제원은 다음과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가. 설치목적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
  • 나. 설치내용 : 본원, 전산센터, 각 지원 로비 등 305대 설치
  • 다. 관리책임자 : 비상계획관실장
  • 라.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내용
    • ①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② 보관기간
      • – 금고 내 구역 : 촬영일로부터 6개월 이내
      • – 금고 외 구역 : 촬영일로부터 3개월

6. 개인정보의 파기

한국예탁결제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파기절차
    • 정보주체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나. 파기기한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다. 파기방법
    • 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 소각, 파쇄 및 용해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폐기
    • ②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한국예탁결제원은 개인정보(CCTV 영상정보 포함)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가. 개인정보취급자의 최소화 및 교육 실시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고 개인정보취급자 교육을 실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 나.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다.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라. 개인정보의 암호화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마.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한국예탁결제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바.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사.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아.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자.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 차. 기타
    • ① 링크사이트

      한국예탁결제원은 이용자께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국예탁결제원은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받는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책임질 수 없으며 보증할 수 없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가 포함하고 있는 링크를 클릭(click)하여 타 사이트(site)의 페이지로 옮겨갈 경우 해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한국예탁결제원과 무관하므로 새로 방문한 사이트의 정책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 ② 게시물

      한국예탁결제원은 귀하의 게시물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변조, 훼손, 삭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보호합니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명시적 또는 개별적 경고 후 삭제 및 변경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 – 스팸(spam)성 게시물 (예 : 행운의 편지, 8억 메일, 특정사이트 광고 등)
      • – 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
      • – 동의 없는 타인의 신상공개, 한국예탁결제원의 저작권, 제 3자의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기타 게시판 주제와 다른 내용의 게시물
      • – 한국예탁결제원은 바람직한 게시판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동의 없는 타인의 신상 공개 시 특정부분을 삭제하거나 기호 등으로 수정하여 게시할 수 있습니다.
      • – 다른 주제의 게시판으로 이동 가능한 내용일 경우 해당 게시물에 이동 경로를 밝혀 오해가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 – 근본적으로 게시물에 관련된 제반 권리와 책임은 작성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을 통해 자발적으로 공개된 정보는 보호받기 어려우므로 정보 공개 전에 심사숙고하시기 바랍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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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연락처

  • 가. 한국예탁결제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 성명 : 최경렬
      • – 직책 : 본부장
      • – 연락처 : 051-519-1612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②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표 : 이 표는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를 구분, 개인정보, CCTV 영상정보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 CCTV 영상정보
      담당부서 리스크관리부 리스크통제팀 비상계획관실
      담당자 문향미 류병국
      연락처 051-519-1612 051-519-1900
      전자우편 ksdrm@ksd.or.kr lyubk77@ksd.or.kr
  • 나. 정보주체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CCTV 영상정보 포함)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열람청구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표 : 이 표는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를 구분, 개인정보, CCTV 영상정보별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 CCTV 영상정보
    담당부서 리스크관리부 리스크통제팀 비상계획관실
    담당자 문향미 류병국
    연락처 051-519-1612 051-519-1900
    전자우편 ksdrm@ksd.or.kr lyubk77@ksd.or.kr
  • ②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11. 권익침해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한국예탁결제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한국예탁결제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①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②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③ 전화 : (국번없이) 118
    • ④ 주소 : (58324)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나.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운영)
    • ①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②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③ 전화 : 1833-6972
    • ④ 주소 :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209 정부서울청사 4층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다.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1301 (www.spo.go.kr)
  • 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12.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① 본 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② 이전의 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본 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제1조(목적)

이 약관은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결제원”이라 한다)이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제공하는 업무처리시스템을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예탁결제원과 이용자 상호간의 권리, 의무관계를 합리적으로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2. “전자금융거래”라 함은 예탁결제원이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제공하는 업무처리시스템(이하“예탁결제정보통신망”이라 한다)을 통해 이용자가 예탁결제원의 종사자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한다.
  3. “이용자”라 함은 예탁결제원에 업무참가 신청을 한 후 승인을 받고(이하 “전자금융거래계약”이라 한다), 예탁결제원의 업무규정에 따라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자를 말한다.
  4. “전자적 장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이용되는 장치로서 예탁결제원이 제공하거나 이용자가 준비한 개인용 컴퓨터, 전용회선, 소프트웨어 등을 말한다.
  5. “전자문서”라 함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조 제1호의 규정에 따라 작성, 송신,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한다.
  6. “접속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이용자가 거래지시를 하거나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수단 또는 정보를 말한다.
    1. 전자식 카드
    2. 전자서명법 제15조에 따라 예탁결제원이 대행 발급한 공인인증서
    3. 예탁결제원에 등록된 일회용비밀번호 생성기(OTP)
    4. 가목 내지 다목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7. “거래지시 등”이라 함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 약관에 따라 예탁결제원에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8. “오류”라 함은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전자금융거래계약, 이용자의 거래지시 또는 예탁결제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9. 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의 정의는 전자금융거래법 및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금융감독위원회의 전자금융감독규정 및 전자금융감독규정 시행세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3조(약관의 적용범위)

본 약관은 시스템을 통해 처리되는 예탁결제원 업무 중 전자금융거래법상 전자금융거래에 해당하는 업무에 적용된다.

제4조(전자금융거래계약의 체결 및 해지)

  1.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예탁결제원의 업무 규정에 따라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2. 예탁결제원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에게 약관을 명시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을 교부하여야 한다.
    1. 직접교부
    2.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한다)
    3. 모사전송
    4. 우편
  3. 예탁결제원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의 중요내용을 설명하여야 한다.
    1. 약관의 중요내용을 이용자에게 직접 설명
    2. 약관의 중요내용에 대한 설명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하고 이용자로부터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였다는 의사표시를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수령

• 전자금융거래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서면 또는 해당 전자적 장치 사용 등 해당서비스별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예탁결제원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한다.

제5조(삭제 2008.3.6)

제6조(삭제 2008.3.6)

제7조(접속매체의 발급 및 등록)

  1. 예탁결제원이 접속매체를 발급하는 때에는 본인임을 확인한 후에 발급한다.
  2.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예탁결제원은 접속매체의 갱신 또는 대체발급 등을 위하여 이용자의 동의를 얻는 경우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신청이나 본인확인이 없는 때에도 발급할 수 있다.
  3.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없는 접속매체에 대하여 이용자로부터 갱신 또는 대체발급에 대한 서면(전자서명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따른 공인전자서명(이하 “공인전자서명”이라 한다)이 있는 전자문서를 포함한다) 동의를 얻는 경우
  4.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있는 접속매체의 경우에는 그 예정일부터 1월 이전에 이용자에게 발급 예정사실을 알린 후 20일 이내에 이용자로부터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5.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고 거래비밀번호 등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직접 등록할 경우에는 계약일 포함 3영업일 이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제8조(접속매체의 발급 제한)

예탁결제원은 이용자의 업무 성격 및 접속매체 관리 능력 등을 고려하여 접속매체의 발급을 제한할 수 있다.

제9조(접속매체의 사용 등)

  1. 이용자는 이 약관의 적용대상인 전자금융거래에 있어 전자서명법 제15조에 따라 예탁결제원이 대행 발급한 공인인증서 또는 예탁결제원에서 수령한 접속매체를 사용하여야 한다.
  2. 이용자는 접속매체를 수령한 후 제7조 제3항에 따라 비밀번호를 등록하고 수시로 비밀번호를 변경하여야 한다.
  3. 이용자가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예탁결제원에 직접 방문 후 재설정할 수 있다. 다만, 부득이 이용자 본인이 방문할 수 없을 때에는 대리인의 예탁결제원 소정의 양식에 따른 위임장 제출로 본인의 방문에 갈음할 수 있다.
  4. 이용자는 접속매체를 제3자에게 양도, 양수하여서는 아니된다.
  5. 이용자는 접속매체의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누설하여서는 아니 되며, 접속매체의 분실, 도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10조(이용시간 등)

  1. 이용자는 예탁결제원이 정한 이용시간 이내에서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2. 예탁결제원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이용시간을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며, 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변경 예정일 14일 전부터 1월 이상 비치 또는 게시한다. 다만, 시스템 장애복구, 프로그램의 긴급한 보수, 외부요인 등으로 인하여 이용시간이 변경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전산시스템 유지 및 보수로 인하여 전자금융거래 이용이 불가능할 경우 예탁결제원은 동 사실을 7일 전에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게시한다.

제11조(삭제 2009.12.31)

제12조(거래의 성립)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함에 있어 거래의 성립 시기는 해당 업무에 대한 예탁결제원의 업무규정에 따른다.

제13조(거래내용의 확인)

  1. 예탁결제원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에 사용하는 전자적 장치(예탁결제원과 이용자 사이에 미리 약정한 전자적 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전자적 장치를 포함한다)를 통하여 거래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경우 전자적 장치의 운영 장애, 그 밖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확인하게 할 수 없는 때에는 예탁결제원은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즉시 그 사유를 알리고, 그 사유가 종료된 때부터 이용자가 거래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2. 이용자는 거래지시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거래내용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3. 이용자는 거래내용을 서면(전자문서를 제외한다. 이하 이조에서 같다.)으로 제공하여 줄 것을 예탁결제원에 요청할 수 있으며, 예탁결제원은 그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한다.
  4. 예탁결제원은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자로부터 거래내용을 서면으로 제공할 것을 요청받은 경우 전자적 장치의 운영 장애, 그 밖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이용자에게 즉시 이를 알린다. 이 경우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의 교부기간을 산정함에 있어서 전자적 장치의 운영 장애, 그 밖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기간은 이를 산입하지 아니한다.

제14조(거래의 제한)

  1.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전자금융거래를 제한할 수 있다.
  2. 거래관련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였거나, 전자금융거래에 필요한 비밀번호를 이용자가 모르는 경우
  3.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공인인증서 효력이 정지되어 재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
  4. 전자금융거래에 필요한 전자적 장치 등에 장애가 발생한 때
  5. 천재지변의 사유로 인하여 이용자의 거래지시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
  6. 전자금융거래법 및 관련법령 위반 등으로 거래제공이 부적합할 경우
  7.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전자금융거래를 제한한 경우에는 이용자의 거래 시도가 있을 때 해당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그 사유를 알려야 한다.

제15조(오류의 정정)

  1.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예탁결제원에게 이에 대한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2. 예탁결제원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오류의 정정요구를 받은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하며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통보한다.
  3. 예탁결제원이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하며, 오류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2주 이내에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통보한다.

제16조(예탁결제원의 책임)

  1. 예탁결제원은 접속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한다.
  2.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예탁결제원이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하지 아니한다.
    1. 이용자가 접속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속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속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3. 법인(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한다)인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 예탁결제원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
    4. 천재지변, 전쟁, 테러 또는 예탁결제원의 귀책사유 없이 발생한 정전, 화재, 건물의 훼손 등 불가항력으로 인한 경우

  3. 예탁결제원은 이용자로부터 접속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속매체를 사용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한다.
  4. 예탁결제원은 제1항 내지 제3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이용자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규정이 있는 경우 그 법령을 우선 적용한다.

제17조(전자금융거래 장애시의 처리)

예탁결제원은 천재지변, 정전, 화재, 건물훼손, 전산장애 등의 사유로 이용자의 거래지시를 처리할 수 없거나 처리가 지연될 경우 동 사실과 사유 등을 이용자에게 지체 없이 통보하며, 정상적인 전자금융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한다.

제18조(신고사항의 변경 및 사고신고)

  1. 이용자가 예탁결제원에 신고한 주소(전자우편주소를 포함한다), 전화번호, 각종 비밀번호 등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예탁결제원에 신고하여야 한다.
  2. 이용자는 접속매체 등 전자금융거래에 있어 비밀을 요하는 사항이 도난, 분실, 위조, 변조 또는 누설되었음을 알았을 때에는 지체 없이 예탁결제원에 신고하여야 한다.

제19조(약관의 변경 등)

  1. 예탁결제원은 약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시행일 1월 전에 변경되는 약관을 전자금융거래를 수행하는 전자적 장치(해당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용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전자적 장치로서 예탁결제원이 지정하는 대체장치를 포함한다. 이하 이조에서 같다)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약관 변경 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는 외에 2개 이상의 전국적으로 보급되는 일간신문에 공고한다.
  2.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예탁결제원이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전자적 장치에 1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는 외에 2개 이상의 전국적으로 보급되는 일간신문에 공고한다.
  3.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약관의 변경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되는 약관의 시행일 전의 영업일까지 전자금융거래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4. 예탁결제원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기간 동안 이용자가 약관의 변경내용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본다.
  5. 예탁결제원은 이용자가 약관의 교부를 요청하는 경우 이에 응하여야 하며, 전자금융거래를 수행하는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여 이용자가 약관을 조회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한다.

제20조(이용자정보에 대한 비밀보장)

예탁결제원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자금융거래를 수행함에 있어 알게 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이용자정보를 이용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업무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아니한다.

  1. 이용자의 인적사항
  2. 이용자의 계좌, 접속매체 및 전자금융거래의 내용과 실적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

제21조(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는 법령 및 예탁결제원의 다른 규정에서 특별히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지득한 정보를 외부에 누설하여서는 아니된다.
  2. 이용자는 예탁결제원의 사전 승인없이 예탁결제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 또는 가공하여 판매ㆍ대여 기타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3. 이용자는 예탁결제원 또는 예탁결제원이 지정한 자가 전자적 장치 점검 기타 장애복구 등을 위한 방문 시 관계자의 협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4.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른 예탁결제원에 제공한 이용자의 정보 등이 사실과 다르거나 오기·오산·누락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이 있는 경우 그 사실을 지체없이 예탁결제원에 통보하거나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이를 변경하여야 한다.
  5. 이용자가 제1항 내지 제4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예탁결제원 또는 다른 이용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이를 배상하여야 한다.

제22조(손해배상)

이용자는 이 약관을 위반하거나 고의 또는 과실로 손해를 발생시킨 경우 예탁결제원에 이를 배상하여야 한다.

제23조(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1.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에 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예탁결제원에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요구하거나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 또는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등을 통하여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2. 예탁결제원은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위한 분쟁처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며, 그 연락처(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등을 말한다)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알린다.
  3.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자가 예탁결제원에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신청한 경우 예탁결제원은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통보한다.

제24조(약관적용의 우선순위 등)

  1. 전자금융거래에 관해서는 이 약관을 우선 적용하며,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예탁결제원의 업무규정, 예탁결제원의 ‘전자적업무처리를위한시스템운영등에관한규정’ 및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2. 예탁결제원과 이용자 간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제25조(조사 협조 등)

이용자는 제1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사고로 인한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와 관련한 예탁결제원의 사고조사와 관계당국의 수사 또는 조사절차에 협조하여야 한다.

제24조(약관적용의 우선순위 등)

부 칙(2010.1.1)

  1. 이 약관은 2010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경과조치) 이 약관 시행일 이전에 처리된 사항은 이 약관에 의하여 처리된 것으로 본다.

<별표>(삭제200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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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 활용체제

한국예탁결제원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1조에 의거, 당원이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 본 체제는 2018년 9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1.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1. 신용정보의 종류
    - 채권자별 채권 등록내역 관련 정보 : 권리자의 실명번호, 증권사 계좌, 주소, 전화번호, 채권 보유 및 질권등록 현황 등
    - 주주명부 관련 정보 : 주주 실명번호, 주소, 전화번호 및 주주별 주식보유 현황 등
  2. 이용 목적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명의개서 대행회사 및 「공사채등록법」상 채권등록기관으로서 업무 수행 등

2. 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한국예탁결제원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신용정보를 수집‧이용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신용정보를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계약의 이행에 필요한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제17조제2항에 따라 신용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기 위해 제공
  2. 영업양도‧분할‧합병 등의 이유로 권리‧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전하면서 그와 관련된 개인신용정보 제공
  3. 법원의 제출명령 또는 법관이 발부한 영장에 따른 제공
  4. 조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질문‧검사 또는 조사를 위하여 관할 관서의 장이 서면으로 요구하거나 조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출의무가 있는 과세자료의 제공을 요구함에 따른 제공
  5. 그 밖에 다른 법률에 따른 제공
  6. 상기 사유를 제외하고 신용정보법 제32조제6항 각 호에서 정하는 사유에 따른 제공 등

3. 신용정보의 보유‧이용 기간, 파기 절차 및 방법

  1. 보유‧이용기간 : 신용정보법 및 다른 법률 등에서 정하는 기간
  2. 파기절차 및 방법 : 당원에서 정한 파기 절차에 따라 파쇄, 소각, 파일 삭제 등의 물리적‧기술적 파기 실시

4. 신용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1. 위탁업무 : 증권대행 우편물 발송‧반송, 주주일람부 제작 등
  2. ② 수탁자 : 한국예탁결제원 신협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가.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5조, 제37조, 제38조, 제38조의2, 제38조의3에 따라 아래의 권리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정보주체 및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은 언제든지 다음의 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청구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고 신용정보회사등이 가지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구
    개인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제공‧이용자에 대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행한 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3. 신용정보법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구 및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 등
    정보주체 및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은 서면, 전화, 전자우편 등으로 신용정보 보호담당부서(6. 신용정보 보호담당부서 참조)를 통해 해당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또는 신용정보 관리‧보호 관련 고충을 처리하는 사람의 성명, 부서 및 연락처

한국예탁결제원은 신용정보의 관리 및 보호를 위하여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을 지정하고, 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신용정보 보호담당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정승화(본부장)
  2. 신용정보 관리‧보호 관련 고충처리 담당자 : 신용정보 보호담당부서

구 분

담당

담당부서

리스크관리부
리스크통제팀

담당자

한아람

연락처

051-519-1611

전자우편

hanaram@ksd.or.kr